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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!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!
네트워크1_2주차 1강 본문
IPv4 프로토콜
- 비 신뢰성 : 오류제어, 흐름제어를 하지않음
- 비 연결성 : 연결설정 없이 패킷을 전송
- 주소지정 : 32비트 IP주소 지정
- 경로설정 : 목적지 IP주소를 기반으로 경로설정
- 최선형 서비스 : 빠른 호 접속 기능
- 헤더 필드와 데이터 필드로 구성
- 기본 헤더길이 20바이트
- IPv4 패킷 헤더
- 버전 : IP프로토콜의 버전을 의미
- 헤더 길이 : 옵션필드를 포함한 헤더의 총 길이
- 서비스 타입
- 우선권(3비트), TOS(4비트), 예약필드(1비트)
- 식별자
- 분할된 패킷을 재조립할수 있도록
- 플래그
- 첫번째 비트 : 예약
- 두번째 비트 : 단편화 금지
- 세번째 비트 : 추가 단편화 비트
- 단편화 옵션
- 패킷 재조립시 분할된 패킷간의 순서정보, 8바이트 단위
- TTL(time to live)
- TTL 필드는 패킷이 경유할수있는 최대 홉수를 의미
- 라우터를 통과할 때마다 TTL값은 1씩 감소
- TTL 값이 0이 되면 패킷 폐기, 송신측으로 메시지 전달
- 헤더 체크섬(Header Checksum)
- IP 패킷헤더 오류 검사
- IPv4 주소 체계
- 32비트, Class A~E
- network 주소와 Host 주소로 구분
- 전송 방법에 따른 분류
- 유니캐스트
- 하나의 송신자가 하나의 수신자에게
- 멀티캐스트
- 하나의 송신자가 약속된 다수에게
- 브로드캐스트
- 송신자가 불특정 모든 호스트에게
- IPv4 주소관리 방식
- IP주소 낭비, 부족 현상 심화
- IPv6 주소체계 도입
- VLS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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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서브네팅
- 하나의 네트워크를 작은 논리적인 네트워크로 분할
- 서브넷 마스킹
- IP주소로 서브넷 주소만 식별할수있는 방법
- 슈퍼네팅
- 여러개의 C클래스주소를 묶어 하나의 네트워크로 구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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